자료실

우리 어머니 / 이효정

사과 사랑 2013. 5. 8. 08:41

 

 
 우리 어머니 / 이효정
 
긴머리 땋아 틀어 은비녀 꽂으시고
옥색치마 차려입고 사뿐사뿐 걸으시면
천사처럼 고왔던 우리 어머니
여섯남매 배곯을까 치마끈 졸라매고
가시밭길 헤쳐가며 살아오셨네
헤진옷 기우시며 긴밤을 지새우면
어디선가 부엉이가 울어대며는
어머님도 울었답니다
 
긴머리 빗어내려 동백기름 바르시고
분단장 곱게하고 내손잡고 걸으실때
마을어귀 훤했었네 우리어머니
여섯남매 자식걱정 밤잠을 못이루고
칠십평생 가시밭길 살아오셨네
천만년 사시는 줄 알았었는데
떠나실날 그다지도 멀지 않아서
막내딸은 울었답니다
막내딸은 울었답니다
 



효도의 명언들

 

 

 

不孝父母死後悔 (불효부모사후회)

부모에게 효도하지 못하면 돌아가신 후 후회된다.


인간의 근본 덕목의 중심은 부모님께 효도하는 일이다.

어려서는 부모님의 보호를 받으며 성장하지만,

커 가면서는 살아계신 부모님을 위하여 온 정성을 다해 효도를 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부모님이 돌아가신 후에 반드시 후회를 한다고 하였다.

나무가지가 흔들리지 않으려 하나 바람이 멈추질 않고,

부모님께 효도 하려 하나 가다려 주지 않는다고 하지 않든가?

살아 생전에 효도를 하자구나.

 

 

 

자녀들아 너의 부모를 주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있는 첫 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신약성서> 에베소서 6장 1절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내 생명이 길리라.
출애굽기 20장 12절

 

한 아버지는 열 아들을 키우니 열 아들이
한 아버지를 봉양키 어렵다.
독일격언


사람의 아들된 자의 몸은 곧 부모의 몸이다.
몸조차 자기 것이 아니어든 하물며
재물이 자기 것일 수 있으랴.
'소학' '명론'

 

어린이들의공경심이 모든 선행의 기초이다.
키케로


네 자식들이 해주기를 바라는 것과 똑같이
네 부모에게 행동하라.
소크라테스


집안이 화목하면 가난해도 좋거니와 의롭지
않으면 부자인들 무엇하랴.
오로지 한 자식의 효도만 있다면 자손이
많아서 무엇하랴.
명심보감


사람의 몸뚱이와 머리카락과 피부는
모두 부모에게서 받는 것이다.
감히 이것을 상하게 하지 않는 것이야 말로
효도의 시작이며 몸을 세워 도를 행하고
이름을 뒷세상에 드날려서 부모를
빛나게 하는 것은 효도의 마침이니라.
공자


효자의 어버이 섬심은 공경을 다하고
봉양함에는 즐거움을 다하고 병드심 때엔
근심을 다하고 돌아가신 때엔 슬픔을
다하고 제사지냄엔 엄숙을 다한다.
공자


효자는 부모에게 잘못이 있으면
기운을 낮추고 낯빛을 부드럽게 하여
비록 종아리를 맞아 피가 흐를지라도
공경과 효심을 일으켜 그 부모를
잘못이 없는 곳에 이르게 하고야 만다.
이래자


부모는 오직 자식의 질병을 걱정한다.
부모에게 걱정을 끼치지 않는 것이 효이다.
세상의 부모가 가장 걱정하는 것은
자식의 병이다.
그러므로 어쩌다가 자신의 부주의로 인해
병에 걸리거나 해서는 안된다.
논어

 

기색을 조심하라. 부모를 섬기는데 있어서는
부드러운 기색으로 대하도록 한다.
이것을 조심하지 않으면 효행이 될 수가 없다.
색이란 단지 언색 뿐만 아니라 태도 언행의
모든 것이 이에 포함된다.
논어

 

부모가 계실 때는 슬하를 멀리 떠나지
말도록 유의하라.
부모에게 걱정을 끼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자식된 도리이다.
논어


부모가 모두 건재하고 형제에게도 별다른
사고가 없음은 인생의 첫째 가는 낙이다.
맹자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느니라"(벧전4:8